커피 얼룩 제거하기
본문 바로가기
커피이야기

커피 얼룩 제거하기

by cafeanna 2024. 11. 22.
반응형

커피 얼룩을 제거하는 즉각적인 방법 몇 가지와 오래된 커피얼룩을 제거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

 

1. 커피얼룩의 즉각적인 조치

 얼룩이 생긴 바로 직후라면 빨리 찬물로 얼룩부위를 헹구는 것이 최대한 빠르게 커피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찬물은 섬유표면에서 얼룩을 떼어내고 커피색소를 희석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. 따뜻한(미지근한, 뜨거운) 물을 사용 시 커피가 섬유속에 더 깊이 흡수되어 얼룩을 고착시킬 수 있습니다. 반면 미지근한 물은 세탁과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 다른 방법은 얼룩 부위를 종이 타월이나 깨끗한 천으로 눌러서 최대한 빨리 커피를 흡수하는 것입니다.

 

 2. 가정에서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

세제와 물:액체 세제를 얼룩 부위에 바른 후 손으로 살살 문질러 주어 세제가 잘 흡수되고록 도와줍니다.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에 헹구어 줍니다. 무엇보다 얼룩이 묻은 후 신속하게 씻어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.

●식초와 물 혼합물:식초 1컵에 물 2컵을 섞어 얼룩 부위를 닦아냅니다. 얼룩이 짙을때는 1:1로 섞어줍니다. 여기에 주방세제를 조금 넣어주면 특히 카펫이나 소파 같은 소재에 효과적입니다.

●레몬즙:흰 옷에 효과적인데 레몬즙을 얼룩 부위에 바른 다음 햇빛 아래에서 말리면 표백 효과가 있습니다.

탄산수 활용:커피얼룩이 있는 부분에 탄산수를 충분히 적셔 둔 후 티슈나 손수건으로가벼게 두드려줍니다 탄산수는 무당, 무색소를 사용해야 합니다.

베이킹소다:베이킹소다를 물에 녹여 반죽처럼 만들어 커피 얼룩이 있는 부분에 발라둡니다 20~30분후에 손으로 문지르며 얼룩을 제거합니다.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얼룩 부분을 담가두었다가 세탁기에 돌려도 좋습니다.

과탄산소다:흰색옷인 경우에만 해당되며 과탄산소다에 20~30 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비벼서 빨면 됩니다. 색상옷은 표백제 성분으로 인해 얼룩덜룩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소금:소금을 미지근한 물에 녹인 후 얼룩진 부분에 묻혀 살살 비벼주면 커피얼룩에 효과적입니다.

사진: Unsplash 의 Thom Holmes

 3. 오래된 커피 얼룩 제거

●산소계 표백제:오래된 커피얼룩은 산소계 표백제를 물에 녹인 후 담가 두거나 얼룩 부위에 직접 발라서 얼룩제거를 시도합니다.

●글리세린:글리세린을 얼룩 부위에 충분히 바르고 20~30분 정도 기다린 다음 찬물로 헹구어 냅니다.

●소독용알코올:알코올로 얼룩을 닦아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 이 방법은 특히 실크와 같은 섬세한 소재의 얼룩제거에 유용합니다.

 

 4. 기타 유의 할 점

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방법 중 하나로 처리했다면, 바로 세탁하면 좋습니다.그리고 건조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얼룩이 완전히 사라졌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 건조기로 말린 후엔 얼룩이 영구적으로 고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.울, 실크 등 값비싼 옷감은 직접 시도하지 말고 전문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.

 

 


 


TOP

Designed by 티스토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