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자차의 효능/유자차 만들기
본문 바로가기
세상의 모든 음료

유자차의 효능/유자차 만들기

by cafeanna 2024. 11. 26.
반응형

유자(학명은 Citrus junos)는 운향과에 속하는 감귤류 식물로서 겨울과일의 황제라고도 불립니다. 오늘은  유자와 유자차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와 유자의 건강효능, 유자차 만드는 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.

1.유자의 식물학적 접근
2.유자의 부위별 주요성분
3.유자의 건강효능 요약
4.유자차 만들기

 

Pixabay / Chang Min SHIN

1. 유자의 식물학적 접근

감귤 속 운향과로, 중국의 중남부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고 이후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전파되었습니다. 나무는 2~3미터 정도 자라며 가지에 가시가 있고 둥글거나, 둥글며 약간 납작한 형태의 열매로 두껍고 울퉁불퉁한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. 유자는 추위에 강하여 영하 9도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.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자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남해안에서 많이 자랍니다.

 

2. 유자의 부위별 주요 성분

1) 껍질

유자의 껍질에는 여러 영양소와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합니다.

플라보노이드(Flavonoids)-혈관을 강화시키고, 항염과 항암효과 그리고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.

정유(Essential Oils)- 리모넨(Limonene)은 유자 특유의 상큼한 향의 주성분으로, 항산화와 항균 및 항암효과가 있습니다. 시트랄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고 항균효과가 있습니다.

베타-카로틴(β-Carotene)-항산화 작용피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.

2) 과육

과육에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고 맛과 영양을 제공해 줍니다.

비타민-비타민 C 가 풍부하여 피로해소에 좋고, 항산화작용, 신진대사 촉진 효과가 있습니다. 비타민 B군은 에너지대사에 도움을 줍니다.

유기산-구연산이 피로해소를 돕고 항산화,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. 말산(Malic Acid) 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맛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.

당분-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당분으로 단맛과 신맛의 조화를 제공합니다.

3) 씨앗

지방과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, 최근에는 씨앗성분이 건강보조 식품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.

지방산-리놀레산과 올레산이 있어 피부건강, 항염,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.

폴리페놀-항산화작용과 세포보호 역할을 합니다.

4) 그 외 기타 생리활성 성분

껍질과 과육에 다량 포함된 펙틴 (Pectin)은 장건강을 개선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며, 그 외에도 다양한  항산화물질을 가지고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.

3. 유자의 건강효능 요약

1) 면역력 강화-여러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C로 인해 감기가 예방 되고 면역체계가 강화됩니다.

 

2) 피로해소-구연산이 에너지 대사를 증진하고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.

 

3) 심혈관 건강증진- 플라보노이드가 혈압조절과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기여합니다.

 

4) 소화촉진-유기산, 펙틴이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어 변비해소에 유익합니다.

 

5) 피부건강- 비타민 C, 항산화 성분이 피부의 재생과  노화 방지 효과를 가져옵니다.

 

4. 유자차 만들기

●재료 준비-유자, 유자 양의 1~1.5배의 설탕이나 꿀, 세척용 소금, 소독된 용기

 

●유자세척-유자를 깨끗이 세척한 후 소금을 한 스푼 넣은 물에 10~15분 정도 담가두어 잔류농약을 제거합니다. 다시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.

 

●유자손질-유자의 꼭지를 제거해 주고 반으로 잘라 얇게 슬라이스 합니다. 과육과 껍질을 분리해서 썰기도 합니다.

 

●설탕이나 꿀에 절이기-소독한 유리병에 유자와 설탕을 1:1 이나 1:1.5 비율로 켜켜이 쌓고 맨 위에는 넉넉하게 설탕을 붓고 밀봉합니다.

 

●숙성-상온에서 하루정도 둔 후에 냉장고로 옮겨서 보관합니다. 7~10 일 정도 숙성이 되면 유자의 풍미가 깊어집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TOP

Designed by 티스토리